본문 바로가기
경제/짠테크

가정에서 전기 요금 아끼는 꿀팁 7가지 (전기 요금 절약하는 방법)

by 쏭잉차 2023. 5. 28.
반응형

최근 전기 요금이 인상되어 가정에서 부담이 되지 않으신가요?

 

 

 

 

 

 

전기 요금 인상을 대비해서 가정에서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는 꿀팁 7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썸네일
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도서 일부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전자 고지서로 받기

전기 요금 고지서를 핸드폰으로 받으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자 고지서로 받으면 매월 200원씩 할인받을 수 있고 여기에 자동이체까지 하면 1,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 아끼기
전기 요금 아끼기

 

1년이면 1,200원*12개월 = 14,4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국번 없이 123에 전화해서 전자 고지서와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됩니다.

 

 

 

 

냉장고 전기 요금 절약하기

냉장고는 전기 소모가 많이 되는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계절별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봄가을에는 3~4도, 여름에는 5~6도, 겨울에는 1~2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냉장고 온도를 살펴보고 적정 냉장온도로 유지해 주세요.

 

또한, 냉장고의 냉장실은 60% 정도만 채우고 냉동실은 가득 채워야 냉기 순환이 좋아서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냉장실은 60%만 채우기
냉장실은 60%만 채우기

 

 

냉장고는 뒷면 온도에 따라 효율이 10%까지 차이가 납니다. 냉장고는 뒤쪽 벽면과는 10cm 이상, 측면과는 30cm 이상 떨어지게 설치하도록 합니다. 빌트인 냉장고인 경우 뒤쪽 벽면과의 적정거리라도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더불어 냉장고 문 자주 열지 않기, 빨리 열고 닫기, 정기적으로 냉동실 서리 청소하기 등도 실천하면 좋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전기 요금 절약하기

올여름은 많이 더울 것으로 예상되어 전기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한다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실내온도는 26도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2도만 올려도 전기 요금을 14%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고, 습한 날에 제습기능도 적절히 활용한다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쿨파워, 강력냉방 등의 기능은 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에어컨 가동 초반에 사용하다가 26도에 도달하면 끄는 것이 좋습니다. 

 

 

 

 

 

고효율 조명과 절전형 멀티탭 사용하기

고효율 형광등(32W)과 LED 조명으로 바꿀 경우 소비 전력을 15~20% 줄일 수 있습니다.

 

 

절전형 멀티탭 사용하기
절전형 멀티탭 사용하기

 

 

또,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해서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전력을 차단하면 대기 전력으로 낭비되는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절전형 멀티탭 스위치를 끄면 전기 코드를 뽑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구매하기

1등급 제품이 비싸지만 장기적으로는 더 경제적입니다. 1등급 제품은 5등급 제품에 비해 전기요금을 30~4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가전제품을 구매하실 때 1등급 제품을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력피크 시간대 전기 사용 줄이기

전력피크 시간대에 전기 사용을 줄이면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여름철은 오후 5~7시, 겨울철은 오전 10~12시와 오후 5~7시가 전력피크 시간대입니다.

 

 

전기 요금 아끼기
전기 요금 악끼기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 코드 뽑기

대기 전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가전제품이나 컴퓨터 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기 코드가 콘센트에 꽂아 있으면 전기는 사용됩니다. 이를 대기 전력이라고 합니다. 대기 전력으로 낭비되는 전기 요금도 무시 못하죠.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 코드 뽑기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 코드 뽑기

 

 

 TV 셋톱박스는 대기 전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TV를 보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를 뽑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 경우 보온 기능을 유지할 때 전력 소모가 큽니다. 밥을 하고 나면 코드를 뽑고, 남은 밥은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사용하는 것도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가정에서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위 방법들을 실천하셔서 전기 요금 인상에 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