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일드갭 계산하는 방법 주식 매수 매도 시점 판단하기

by 쏭잉차 2023. 8. 21.
반응형

일드갭 계산을 활용해서 주식 투자 매수, 매도 시점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드갭을 이용하면 주식투자 유불리를 판단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썸네일
출처: 주식 대세판단 무작정 따라하기(길벗 출판사)

 

일드갭이란?

일드갭이란 주식투자 수익률과 안전 자산(예금, 채권) 수익률을 비교한 것을 말합니다. 일드갭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드갭 = 주식투자 예상수익률 - 확정부 이자율

 

일드갭을 통해 주식투자를 하기에 적당한 시기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수익률이  안전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자율(예적금, 채권) 보다 높을 때만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주식투자 수익률이 예적금이나 채권 수익률보다 낮다면 투자하는 것은 불리합니다.

 

즉, 일드갭이 플러스(+) 일 때만 주식에 투자하고, 일드갭이 마이너스(-) 일 때는 주식시장에서 나와 예적금이나 국공채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투자 예상수익률 구하는 방법

주식투자 예상수익률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워런 버핏의 스승이기도 한 벤자민 그레이엄에 따르면 "주식 투자 예상수익률은 주가수익률(PER)의 역수에 100을 곱해서 %로 나타낸다"라고 했습니다.

 

주식투자 예상수익률 = (1/PER) x 100

 

그렇다면 PER의 역수는 어떤 의미일까요?

 

PER는 한 회사의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주당순이익(EPS)이 4,000원인데, 주가는 2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 회사의 PER는 5입니다. 

 

PER가 5라는 말은 이 회사가 1년에 주당 4,000원씩 벌면 주가만큼 버는 데 걸리는 시간이 5년 걸린다는 것입니다. 즉, PER가 10이면 투자 원금을 회복하는데 10년, PER가 20이라면 20년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PER의 역수는 '주당순이익(EPS)/주가'가 됩니다. 그러면 앞의 회사의 경우 PER의 역수는 4,000원/20,000원 =1/5가 되고 여기에 100을 곱해주면 20%가 나옵니다. 이 회사에 주식에 투자했을 때 수익률은 20%입니다. 이런 회사라면 예적금이나 채권보다 수익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시장 PER 구하는 방법

개별주식에 투자하는 것의 여부가 아니라 시장 전체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장 전체 PER를 구해서 일드갭 계산을 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시장 PER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시장 PER는 KRX 한국거래소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KRX 한국 거래소에는 업종별로 시장 PER를 매일 공개하고 있습니다.

 

KRX 한국소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 지수-주가지수-PER/PBR/배당수익률에 들어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KRX 한국거래소
출처: KRX 한국거래소

 

시장 PER는 지난 실적에 의한 PER보다는 향후 실적에 의한 예상 시장 PER가 중요합니다. 시장 PER는 주가가 상승할수록 높아지고, 경제가 좋아 기업의 수익이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예상 PER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하여 증권회사 자료나 경제신문, HTS에 발표하기도 하며, KRX 한국거래소에서도 선행 PER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확정부 이자율이란?

확정부 이자율이란 예금, 국공채 등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받을 수 있는 이자율입니다.

 

 

 

 

일드갭 계산하기

앞에서 말씀드린 시장 PER와 확정부 이자율을 활용해 일드갭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시장 PER(배) 주식투자 수익률(A) 확정부 이자율
(국공채, 예금) 금리(B)
초과 수익률
(A-B)
주식투자
(유리, 불리)
8 12.5% 4% 8.5% 매우 유리
10 10.0% 4% 6% 매우 유리
11 9.1% 4% 5.1% 매우 유리
12 8.3% 4% 4.3% 매우 유리
13 7.7% 7% 0.7% 메리트 없음
14 7.1% 7% 0.1% 메리트 없음
15 6.7% 7% -0.3% 매우 불리
20 5.0% 7% -2.0% 매우 불리

*출처: 주식대세판단 무작정 따라 하기

 

주식투자 수익률과 국공채 금리나 예적금 이율과 비교하여 1~2% 일드갭이 나온다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는 주식 투자보다는 안전한 국공채나 예적금, CMA 등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일드갭 적용하기

경제상황은 '호황-후퇴-불황-회복' 4단계 사이클을 겪습니다.

 

각 시장 상황에 따라 일드갭을 활용하여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는지 아닌지 판단하고 주식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호황국면

: 대세상승이라서 적극적으로 주식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드갭을 계산해 보고, 불리해질 때까지 투자합니다.

 

2. 후퇴국면

: 대세가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주식투자는 소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드갭을 계산해 보고 주식투자가 불리해지면 시장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3. 불황국면

:대세하락이므로 주식 시장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시장이 크게 하락하여 일드갭 수치가 큰 플러스로 전환되면 우량주 중심으로 분할 매수 합니다.

 

4. 회복국면

: 대세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기입니다. 일드갭이 주식투자가 유리하게 나오고, 금리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다는 신호가 나올 때 주식이 가장 저렴합니다. 이 시기에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드갭을 활용해 주식 투자 유불리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