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개인 •퇴직연금

ISA 종류(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차이점

by 쏭잉차 2024. 2. 1.
반응형

ISA 계좌를 개설하려는데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중에 무엇으로 가입해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ISA 종류(중개형, 신탁형, 일임형)에 대한 차이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썸네일
ISA 종류(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차이점

 

ISA 계좌란?

ISA 계좌란 한 계좌에 여러 금융 상품(주식, 주식형 펀드 ETF, 리츠, 펀드, RP, 채권 등) 담을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ISA 계좌는 만기 3년만 채우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일반형은 손익통산(수익+손실) 200만 원, 서민형은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고,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도 9.9%라는 저율 과세가 적용됩니다. 

 

연간 2천만 원까지 넣을 수 있으며, 올해 채우지 못한 한도는 내년으로 넘어갑니다. 즉, 올해 1천만 원만 넣었다 하면 다음 해에는 총 3천만 원까지 넣을 수 있는 것이죠.

 

이뿐만 아니라 ISA 만기 자금을 연금저축이나 IRP로 이체하면 총금액의 10%(최대 300만 원)까지 연말정산 공제 혜택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ISA 계좌 연간 납입 한도와 비과세 한도 상향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ISA 일임형의 장단점

ISA 일임형은 은행과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일임운용 전문가가 고객의 투자 성향과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알아서 관리해 줍니다. 

 

일임형은 전문가가 알아서 펀드를 사고팔며 수익을 내주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가 관리해 주기 때문에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만약 나의 투자 성향이 안정적이라면 수익이 높은 펀드가 아니라 예금을 넣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직접 시중은행 예금에 가입하는 것과 별차이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죠. 거기에 ISA는 수수료까지 내야 합니다.

 

따라서 일임형으로 운용하고자 한다면 은행 예금보다는 수익이 높은 상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성향 테스트를 하는 게 좋습니다.

 

ISA 신탁형

ISA 신탁형은 은행과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신탁형에서는 예금, ETF, ELS, 펀드, 리츠, RP, ELB 등 상품을 내가 직접 골라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일임형보다는 내가 직접 운용하기 때문에 투자 주체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ISA 신탁형 역시 수수료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 은행 ISA 신탁형 운용 보수입니다. (운용 보수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음)

구분 보수
현금성자산 연 0.1%
정기예금 연 0.1%
ELS 연 0.7% 이하
ELB 연 0.3% 이하
ETF 연 0.7% 이하
펀드 연 0.3% 이하
주식 연 0.2%
 

ISA 중개형

ISA 중개형은 증권사에서만 가입 가능합니다. 중개형은 신탁형처럼 고객이 직접 투자 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합니다.

 

신탁형과의 차이점은 중개형에서는 국내 주식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죠. 중개형에서도 펀드, ETF, 채권, ELS, ELB, RP, 리츠 등 상품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개형에는 예금은 없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중개형은 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일임형과 신탁형은 은행에 운용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중개형은 수수료가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어떤 유형으로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사람들이 ISA 계좌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중 어떤 유형을 많이 가입했을까요?

 

중개형>신탁형>일임형 순으로 가입자 수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내가 운용하면서 국내 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고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 때문에 중개형으로 가입한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사실 예금 위주로 운용한다면 일임형과 신탁형으로 가입하는 것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예금은 고객이 직접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나는 ISA를 통해서 세제 혜택을 받고 싶은데 안정성이 높은 상품으로 가입하고 싶다면, 중개형을 통해 안정성이 높은 RP나 채권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RP와 채권은 원금보장은 안되지만 매우 안전하며, 은행 예금 이자와도 이율이 별차이 없습니다.

 

ISA 다른 유형으로 바꿀 수 있나요?

일임형, 신탁형에서 중개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단, 일임형과 신탁형에서 운용하던 상품을 모두 팔아 현금화하여 중개형 ISA 계좌로 이체해야 합니다.

 

단, ISA 중개형으로 이체하면 납입한도와 세제혜택은 유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