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문학

[시스터 캐리] 욕망을 끊임없이 갈망하는 인간의 본능

by 쏭잉차 2023. 4. 15.
반응형

우리 인간은 욕망을 끊임없는 갈망하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인간의 본능을 풀어낸 자연주의 소설, 시어도어 드라이저의 '시스터 캐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어도어 드라이저의 시스터 캐리
출처: 문학동네

 

줄거리

 

<시스터 캐리>는 한 여성의 욕망과 열망을 다룬 책입니다.

 

시골 소녀 캐리는 성공에 대한 부푼 기대를 안고, 대도시 시카고로 상경합니다.

 

그녀는 기차에서 맵시 좋고 부티나는 젊은 영업사원 찰스 드루에를 만나게 됩니다.

 

그를 만나면서 그녀는 부와 성공에 대한 열망을 느낍니다.

 

시카고에 도착한 캐리는 집세 일부를 내는 조건으로 언니와 형부 집에서 기거하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일자리를 찾아 나서지만 쉽게 구하지 못합니다.

 

변변찮은 일자리를 구하지만 그마저도 교통비와 집세를 내면 남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일자리를 구하러 간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급 의류, 귀금속 등을 보며 물질에 대한 욕망에 휩싸입니다. 

 

 

그녀는 간신히 얻은 일자리를 잃고 시골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영업사원 드루에를 만나게 됩니다.

 

드루에는 캐리의 환심을 사기 위해 그녀가 원하는 옷, 신발 등을 사주며 그녀의 욕망을 자극합니다.

 

마침내, 캐리는 언니집을 나와 드루에의 정부로 살아가기 시작합니다.
 
캐리는 드루에를 통해 유명 인사들이 모이는 고급 술집의 지배인 허드우스트를 알게 됩니다.

 

허드우스트는 드루에보다 부, 명예 등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높았으며, 연륜에서 풍기는 원숙미가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캐리는 그를 만나면서 더 높은 부와 성공을 동경하게 됩니다.

 

허드우스트 역시 몸매와 얼굴이 매력적인 캐리에 대한 욕망을 느낍니다.

 

허드우스트는 아내와 자식이 있는 유부남이었으나 이를 속이고 캐리에게 다가갑니다.

 

결국 이 사실을 알게 된 캐리는 허드우스트에게 작별을 고하고, 그는 술기운에 충동적으로 술집의 돈을 훔쳐 캐리를 데리고 뉴욕으로 도망칩니다.

 

 

뉴욕에서 캐리와 허드우스트의 인생은 상반되어 펼쳐집니다.

 

허드우스트는 안정적인 가정과 지위, 부를 잃고, 마흔이 넘은 나이로 인생의 재기에 도전하지만 실패하고 맙니다.

 

반면 캐리는 코러스 걸로 시작해서 주연배우로 승승장구합니다.

 

캐리는 허드우스트 곁을 떠나고, 홀로 남겨진 허드우스트는 길거리를 전전하며 무료 급식소에서 밥을 얻어먹고 자선 단체의 도움으로 잠잘 곳을 찾는 등 밑바닥으로 곤두박질치게 됩니다.

 

캐리는 배우로서 성공하지만 삶에 대한 만족을 느끼지 못합니다.

 

 

 

쏭잉차의 주관적 감상

 

 

인간의 끝없는 욕망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드라이저가 인간의 욕망을 현실적으로 그려냈다고 느꼈습니다.

 

캐리는 유전적으로 허영심이 있고 더 높은 부와 성공을 향해 끊임없는 욕망을 품고 살아가는 인물입니다.

 

그녀가 드루에를 만났을 때 느꼈던 동경은 허드우스트를 만나면서 보잘것없는 것에 그치고 맙니다.

 

그러나 허드우스트가 실패하면서 그에게 느꼈던 동경심은 점차 사라지고, 뉴욕의 상류층 여성을 보며 더 큰 부와 성공에 대한 갈망을 느낍니다.

 

이러한 그녀의 욕망이 그녀를 배우로 성공하게 만든 것이죠.

 

우리는 캐리의 인생을 통해 그녀가 환경에 따라 더 큰 욕망과 성공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녀의 본성과 환경적 요인이 그녀의 욕망을 더욱 부채질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 만족감의 중요성

 


캐리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삶의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지 못합니다.
 
저는 캐리가 그토록 바라던 성공을 이루었지만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 봤습니다.

 

그것은 캐리가 외적인 욕망은 직시하고 있었지만 내적 욕망은 무엇인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캐리가 자기 내적 욕망에 귀 기울였다면 배우가 아닌 다른 길을 통해 정신적 만족감을 얻었을지도 모릅니다.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우리도 욕망에 도달할수록 감정적으로 허탈감과 고갈을 느끼지 않나요? 

 

캐리의 모습을 통해 현재 어떤 욕망을 갈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나의 정신적 만족감을 채워줄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 나서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